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사용 방법, 판매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기후동행카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실시하는 제도로, 1회 충전으로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니 오늘 포스팅을 보고 정보 많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.
기후동행카드
기후동행카드란?
기후동행카드는 환경오염을 줄이겠다는 취지하에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제도로, 단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 동안 지하철, 버스를 비롯한 대중교통,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입니다.
2024년 1월 27일(토) ~ 6월 30일 동안 운영하며, 서울지역 지하철, 서울시 면허인 시내버스, 마을버스, 따릉이를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* 단, 신분당선, 서울지역 외 지하철, 광역버스, 공항버스, 타 지역 면허버스는 제외됩니다.
또한 버스의 경우, 서울시 면허 버스라면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를 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 가능하지만, 지하철의 경우,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하더라도 서울지역 외에서 하차한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
혹시 내가 승하차하는 구간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카드 가격 및 종류
카드의 가격
기후동행카드의 가격은 이용가능 범위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뉩니다.
1. 62,000원권 : 서울지역 지하철 + 버스
2. 65,000원권 : 서울지역 지하철 + 버스 + 따릉이
두 가지 정기권은 3,000원이 차이 나고 따릉이 가능 여부가 다르니, 본인이 따릉이를 얼마나 타는지에 따라 비교해 보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2024년 2월 26일부터 만 19세 ~ 34세의 청년에게는 약 12% 할인된 가격이 책정됩니다.
1. 청년 55,000원권 : 서울지역 지하철 + 버스
2. 청년 58,000원권 : 서울지역 지하철 + 버스 + 따릉이
청년권종의 경우 시범사업 기간 동안의 청년 할인 혜택은 사후 환급방식으로 적용됩니다.
즉, 6월까지 기존 일반권종(62,000원, 65,000원)을 그대로 쓰고, 7월에 나이 인증을 거쳐 환급신청을 거쳐 8월에 그간의 할인액을 소급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환급액은 할인액인 월 7,000원을 기준으로 하여 7,000원 X 만기 사용한 개월 수입니다.
환급액 기준이 되는 시점은 '카드를 처음 사용했을 때'입니다.
7월 이후부터는 별도의 청년권종이 출시될 예정입니다.
카드의 종류
카드의 종류 역시 두 가지로 나뉩니다.
1. 안드로이드 휴대폰 이용자 : 모바일 카드
2. 아이폰 이용자 : 실물카드
사용하는 휴대폰의 종류에 따라 발급 방법이 달라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.
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
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는 신청 방법이 상이합니다.
1. 모바일 카드
'모바일 티머니' 어플 다운로드 -> 회원가입 ->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
현재는 계좌이체만 가능하지만 향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까지 결제수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.
2. 실물카드
실물카드는 본인이 직접 판매처를 방문해서 구매하셔야 합니다.
서울교통공사(1 ~ 8호선)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-> 기후동행카드 구매 -> 카드 뒷면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&페이를 홈페이지에 등록 ->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
* 무인충전기 : 서울교통공사(1 ~ 8호선), 9호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 역사 내 위치
기후동행카드 판매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카드 사용 및 환불 방법
카드 사용기간은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입니다. 카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용개시일 선택이 가능합니다.
카드 사용 방법
1. 지하철, 버스
모바일 또는 실물카드를 태그 하여 승하차합니다. (NFC 기본모드 설정 필수)
2. 따릉이
기후동행카드 구매 -> '티머니 GO' 어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-> 기후동행카드 카드번호 등록 -> '티머니 GO' 어플 - '자전거' 탭 -> 1시간 이용권 제공
카드 환불 방법
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전(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) 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이 가능합니다.
환불금액은 수수료 500원을 차감하고 입금됩니다.
1. 모바일 카드
'모바일티머니' 어플 실행 -> 기후동행카드 환불 선택 및 계좌 입력 -> 신청 후 5일 이내 환불금 계좌 입금
2. 실물카드
서울교통공사(1 ~ 8호선) 무인충전기에서 카드 사용 정지 -> 사용만료일 +15일 이내에 '티머니 카드&페이'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및 계좌 입력 -> 홈페이지 신청 후 5일 이내 환불금 계좌 입금
Q&A
Q: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 어떻게 구분하나요?
A: 서울시 교통정보센터에서 검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Q: 사용기간이 언제 끝나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?
A: 버스나 지하철을 탑승할 때 카드를 태그 하면 사용만료일이 표시됩니다.
모바일카드 사용자는 '모바일티머니' 어플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, 실물카드 사용자는 티머니 카드&페이 홈페이지(pay.tmoney.co.kr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Q: 재충전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? 자동으로 연장이 되나요?
A: 사용기간 만료 5일 전부터 재충전이 가능하며 만료일로부터 +30일로 자동 연장됩니다.
만료 전 재충전을 하면 기존 권종으로 자동 연장되기 때문에, 권종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는 사용기간 만료 후 재충전을 해야 합니다.
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, 판매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현재는 시범운영 중이라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다양한 정기권이 출시될 수 있고 서울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으로도 확장될 수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
다른 글 보기